본문 바로가기

태극기 각 명칭

vuta 발행일 : 2019-08-15
반응형

안녕하세요. 94 매우 주관적인 이야기, 94매주기 입니다.
8월 15일 오늘은 자랑스러운 광복절이죠. 선조들의 희생으로 인해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는 만큼, 선조들에게 무엇을 해 주지는 못하더라도 그 분들을 기리는 마음으로 태극기는 달 수 있는 여러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대한민국의 상징 태극기. 어떻게 생겼는지 모든 국민들이 알고있지만 직접 그리라고하면 100% 정확하게 그리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현실이 너무 슬프지 않은가요? 그래서 오늘은 태극기 각 부위의 명칭과 뜻 그리고 정확한 태극기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볼까 해요

아름다운 태극기 

너무나 익숙한 대한민국의 국기 태극기는 흰색바탕에 1개의 태극과 4개의 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4개의 괘는 무엇을 뜻할까, 왜 흰색바탕일까 알아보도록 하죠

양과 음의 조화 태극 

가운데 가장 크게 차지하고있는 태극은 양의 기운과 음의 기운을 뜻합니다. 모양을 보면 아실 수 있듯 양과 음이 어우러진 모습이죠? 양과 음의 조화를 뜻합니다.

4개의 괘

태극을 애워싸고 있는 4개의 괘는 각각 건괘, 곤괘, 감괘, 이괘 입니다. 건괘는 하늘, 곤괘는 땅, 감괘는 물, 이괘는 불을 뜻합니다. 4원소에 속하는 것들을 상징하는 것이죠. 흰색 바탕은 평화를 뜻한다고 합니다.
 
태극은 우주만물의 상징으로 태극기는 정말 오묘하고 철학적인요소가 많은 국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를 통틀어 봐도 태극기처럼 철학적인 국기를 찾아보기가 힘들죠. 예를들어 캐나다 국기를 보면 가운데 단풍잎, 양 옆 빨간색은 대서양과 태평양을 뜻한다고 합니다. 정말 단순하죠?
 
광복을 위해 피와 땀을 흘리며, 생명까지 바쳐가며 희생한 선조들이 있기에 현재의 대한민국이 존재합니다. 요즘 학생들이 8.15 를 '팔 점 일오' 라고 읽고, 3.1운동을 '삼 점 일' 운동이라고 읽는다는 것을 들었을 때 정말 충격받았던 기억이 있네요.
 
선조들이 정말 어렵게 지켜낸 대한민국, 태극기인 만큼 국기 그리는법, 광복운동을 부르는 명칭 등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하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