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 피부염 치료방법

vuta 발행일 : 2021-04-28
반응형

아토피 피부염은 치료에는 근본적인 치료와 일시적인 치료, 그리고 보조적인 치료가 있어요.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가장 중요한 약은 스테로이드 연고입니다. 놀라셨나요? 스테로이드 말고도 약은 잘못 알고 쓰면 당연히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고 사용한다면 정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죠.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나중에 알레르기 비염이나 알레르기 천식 같은 질병도 더 많이 발생할 수 있게 되니 잘 알고 사용하는 게 좋아요.

아토피 피부염은 소아과에서 진료받는 것이 좋아요. 아토피 피부염은 잘 치료하면 대부분이 잘 낫지만 자꾸 재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재발한다고 그냥 내버려 두거나 혹시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을 기대하신다면 크게 위험할 수 있으니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토피 피부염 치료는 약보다 생활에서 지켜야 하는 것들이 훨씬 더 중요해요. 청소에 더 신중을 기한다던지, 의사와 상의하셔서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이 될 만한 것이 있다면 피하는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해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여러 가지를 찾아 없애는 근본적인 치료 방법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이나 음식,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등의 원인을 발견할 수 있는 경우, 그것을 찾아 없애는 것이 바로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러나 아토피 피부염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만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발견하더라도 그것만이 원인이 아닌 경우가 많이 때문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죠. 관찰력이 중요한 것 같아요.

 

스테로이드 연고는 제일 좋은 치료약이에요. 아토피 피부염에 가장 중요한 치료약은 서두에도 말씀드렸듯이 스테로이드 연고예요. 적절히 잘만 사용하면 정말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그렇게 도움을 받고 좋아졌다가 다시 재발하게 되면 엄마들은 다시 연고를 발라주시는데 이런 행동은 위험해요. 아토피 피부염이 재발하게 되면 다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은 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이유는 아토피 피부염이 생긴 부위나 심한 정도에 따라서 사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러니 의사의 지침을 적극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보조적인 치료 방법 

보조적인 치료 방법에는 아토피 피부염은 쉽게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어요.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보습제는 로션보다는 촉촉한 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아요. 목욕 후 피부가 아직 촉촉이 젖은 상태에서 바르는 것이 좋다고 하고, 바셀린도 아주 좋은 보습제의 역할을 하니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또 보습제는 피부가 건조해지기 전에 다시 발라 주어야 하는데, 하루에 적어도 2번 이상 발라 주는 것이 좋아요. 필요하면 하루에 6번 정도 발라주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은 피하세요. 돌 전 아기라면 모유를 먹이는 것을 추천해요. 모유를 먹여 키우면 아토피 피부염도 적게 발생한다고 해요. 이유식은 반드시 만들어 먹이는 것이 좋고, 이유식을 만들 때 삼일에 한번 새로운 식재료를 추가해 알레르기 유발을 일으키는지 지켜보시는 것이 좋아요. 혹시 식재료 중에 하나가 알레르기를 일으켰다면 그때부터 조심해야겠지요.

 

손을 자주 씻겨주세요. 아토피 피부염은 매우 간지럽습니다. 너무 고통스럽죠. 아이들이 견디기 힘들어 많이 긁게 되는데요. 때문에 염증이 많이 생길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손톱은 짧게 깎아주고 손을 자주 씻겨줘야 해요.  긁는 게 너무 마음이 아파 못 긁게 하면 더 스트레스를 받아 아토피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니 이 또한 주의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너무 덥거나 춥지 않게 해 주세요. 아이가 더워서 땀이 나면 간지러운 증상이 심해질 수 있고, 추운 상태에는 몸이 건조해져 역시 간지러운 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반응형

'오늘의 이야기 > 너 이거 알고 있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Pictory.ai 이제 동영상 까지 ai가?!  (0) 2023.02.27
찬 찜질  (0) 2021.05.08
제대혈이란?  (0) 2021.04.16
자가 격리 후 지원금 신청  (0) 2021.04.05
코로나 자가 격리 2차 검사  (0) 2021.04.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