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기 변비(생후 12개월 이후)

vuta 발행일 : 2021-04-08
반응형

아이가 변을 볼 때 얼굴까지 빨개지며 힘들어하나요?

아이는 변을 볼 때 얼굴까지 빨개지며 힘들어한다고 다 변비는 아니라고 해요.

아이의 변비는 변 상태를 보고 파악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하는데요.

변비가 있는 아이의 응가는 변을 오랫동안 보지 못하고 있다거나 딱딱한 변을 볼 때 변비라고 해요. 또는 이 두 가지가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하죠. 아이들의 변비도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변을 볼 때 아파하거나 변을 보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현상이 나타나요. 그리고 변비가 아주 심한 경우에는 딱딱한 변을 며칠 간격으로 보다가 중간중간 물변을 보기도 한다고 해요.

아이들의 변비는 개월별로 나눠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어린 아기(이유식 시작 전 아기들)의 변비에 대해서 글을 써보도록 할게요~

 

 

아기(생후 12개월 ~ )의 변비

1. 이 시기의 아기들이 변비가 생기는 이유

돌쟁이 아기들이 변비가 생기는 이유는 우유 때문인데요. 분유를 끊고 분유 대신에 우유를 먹이는데 우유는 하루에 500ml 정도 먹이라고 권장하죠 그런데 너무 많은 양의 우유를 마시게 되면 변비에 걸린다고 해요. 이는 우유가 섬유질이 적은 대표적인 음식이기 때문이고 우유만 찾게 되면 다른 음식은 먹지 않으니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더더욱 변비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이런 변비는 쉽게 치료하지 못하다고 하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아요. 이맘때 아기들은 우유는 간식으로 주식은 밥, 그러니까 유아식이 되어야 해요. 우유만 마시는 아이가 변비에 걸렸다면 이렇게 우유 양은 줄이고 식사량을 늘려야만 치료가 가능하다고 해요. 물을 또 적게 먹는다면 신경 써서 먹여 주셔야 해요.

 

2. 변비를 줄이겠다고 요구르트를 먹인다?

우유를 주식으로 마시다 보니 생긴 변비를 치료하고자 요구르트를 먹이는 엄마 아빠도 있다고 해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요구르트는 변비를 일으키는 음식으로 분류되어있어요. 시중에 파는 요구르트는 설탕이 많이 들어가 있는데 처음에는 변비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 같지만 달달한 요구르트만 먹게 되면 다른 음식은 또 먹지 않는 경우가 생겨 즉 섬유질 섭취가 줄어드는 경우가 생기게 돼서 변비가 더 심해진다는 것이에요. 또 간혹 분유를 끊어 변비가 생겼다 생각하시고 다시 분유를 먹이시는 엄마 아빠도 계시는데 변비를 막겠다고 분유를 계속 주게 되면 안 돼요. 이 시기에는 주식은 밥이 되어야 하고 그만큼 수분을 또 섭취해주어야 변비 치료에 도움이 돼요. 수분 보충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골고루 먹는 것이 제일 이겠죠.

 

아직 자신의 몸 상태가 어떻다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없는 아기들에게는 변 상태는 정말 가장 좋은 훌륭한 대변인이 되어 줍니다. 변의 양은 수유량이 충분한지를, 또 색과 횟수 그리고 응가의 냄새에서도 아기가 건강한지 아닌지를 잘 알려주죠. 그러니 아기들의 변은 정말 잘 체크해주셔야 해요.

 

반응형

댓글